컴퓨터 동작이 느리고 버벅거립니다.

컴퓨터 동작이 느리고 버벅거립니다.

컴퓨터 유지보수 목차

 

컴퓨터 동작이 느린 경우는 크게 1)소프트웨어 문제, 2)하드웨어 문제로 나뉜다.

1)의 경우 금전적 지출이 없고, 2)는 돈을 써야한다.

  •  소프트웨어 문제

소프트웨어 문제는 정말 여러 가지 경우가 있으니, 하나하나 다 시도해 보아야 한 다.

 

시작 프로그램 정리

위에 서술한 시작프로그램 정리를 참고한다.

 

백신 프로그램 정리

2개 이상의 백신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서로 충돌이 발생한다. 따라서 컴퓨터 성능 이 저하된다. 그러므로 알약, V3, 어베스트, Avira 등의 백신프로그램이 여럿 있다 면 모두 지우도록 한다. Windows 10의 경우 내장 백신 프로그램이 있으므로 다른 백신 프로그램이 필요가 없다.

보안 솔루션 제거

인터넷 뱅킹 사이트를 접속하면 백신 프로그램이 강제 설치된다. 너무 느리다면 한번쯤 모두 지워주면 좋다. 구라 제거기를 다운받아 삭제한다.

http://teus.me/464

 

<그림 13> 구라제거기

“모두 제거”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시스템 파일 손상

시스템 파일이 손상되면 부팅이 느리고, 전반적인 구동이 느려질 수 있다.

추후 서술 예정.

 

 포맷하기

너무 느리다면 포맷하는 것도 방법이다. Windows10은 별도의 장치 없이 초기화 하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그림 14> 윈도우 초기화 버튼

컴퓨터를 포맷하면 개인자료와 프로그램이 모두 삭제되므로, 필요한 자료는 백업 해야 한다.

 

  • 하드웨어 문제

컴퓨터가 오래 되었거나, 오랫동안 청소를 하지 않아 성능이 저하된 경우를 하드 웨어 문제로 규정한다.

 

하드디스크

하드디스크로 컴퓨터를 오랫동안 구동하면 파일을 쓰고 지우는 행위가 누적 되어 파편(파일 조각)이 많이 생긴다. 따라서 이리저리 흩어진 파일을 읽으려고

모터가 많이 동작하므로 속도가 느릴 수밖에 없다. 디스크 조각모음으로 단기간

해결은 가능하나,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

따라서 컴퓨터를 재구매할 돈은 없지만, 최대 효과를 거두고 싶다면, SSD를

구매해 장착하고 SSD에 윈도우를 재설치할 것을 권장한다.

<그림 15> SSD

SSD도 저장장치인데, 하드디스크랑 구동방식이 다르다. 정확한 표현은

아니지만, SSD는 USB를 하드디스크 크기로 키우고, 컨트롤러를 추가한

장치이다. 전기로 데이터를 주고 받으므로, 하드디스크처럼 물리적으로 장치를 읽지 않아 분산된 데이터를 읽는 속도가 빠르다.

 

장기간 미청소로 인한 온도 상승

몇 년 동안 청소를 하지 않으면 먼지가 쌓여 열 배출이 원활하지 못하다.

또한, 서멀 그리스(Thermal Grease)가 말라 프로세서와 쿨러 사이의

열 순환이 막힐 수도 있다. 따라서 아래의 툴을 다운 받아 현 컴퓨터의

온도를 체크하고, 청소 유무를 판단한다.

<그림 16> 서멀 그리스. CPU와 쿨러 사이에 발라 열 전달을 돕는다.

https://www.cpuid.com/softwares/hwmonitor.html

위 링크는 HWMoitor 다운로드 사이트이다. 하드웨어 장치의 온도를 볼 수 있다.

 

<그림 17> HWMonitor 사이트. 설치 타입과 무설치 타입을 제공한다.

 

<그림 18> HWMonitor 실행 화면. 온도를 확인할 수 있다.

위의 화면에서 프로세서의 아이콘의 +버튼을 누르면 온도를

확인할 수 있다. 45도 이상이고, 컴퓨터에서 굉음이 들린다면 컴퓨터 청소를 권유 한다. 이외에 컴퓨터 분해에 자신 있다면 서멀 그리스 재도포도 권유한다.

<그림 19> 써모랩 M2 써멀 컴파운드. 튜닝용이 아니라면 저렴하고 괜찮은 제품이다

2 Replies to “컴퓨터 동작이 느리고 버벅거립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